갑작스러운 충격이나 부딪힘으로 인해 발톱이 손상되거나, 발톱에 멍이 들고 이후 발톱이 툭하고 떨어져 나가 당황스러운 상황은 누구나 쉽게 겪을 수 있는 일입니다. 혹은 내성 발톱으로 고통받다가 이를 치료하기 위해 발톱을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프기 전에는 모르지만, 발톱은 상당히 예민한 부위이기 때문에 적절한 케어가 필요합니다. 특히 발톱이 빠지거나, 발톱을 뺀 후에는 빠른 회복을 위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 제가 수영을 하다가 돌에 발이 걸려 발톱을 뺀 후 했던 관리법들을 공유하고, 발톱이 다 자라는 데 걸리는 시간, 빠른 재생을 위한 관리 팁을 제공해 드리려고 합니다.
발톱 부상 직후의 처치법
축구와 같은 운동을 하다가 혹은 걸어가다가도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부딪힘으로 인해 발톱이 들릴 수 있습니다. 살짝 멍이 들었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발톱이 빠져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발톱이 덜렁거리는 상태에서의 주의사항을 대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발톱과 피부 사이의 상처가 있을 경우, 이를 소독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바다에서 수영을 하다가 발톱을 다친 경우라면, 바닷물에는 미생물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감염의 우려가 있습니다. 바다에서 즉시 나와 깨끗한 물이나 소독약으로 소독을 한 후, 바닷물이 닿지 않도록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의 감염을 가볍게 생각하면 안 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더불어, 상처로 인해 피가 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기 전까지는 해당 부위를 살짝 강하게 지혈할 수 있도록 테이핑해 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상처 없이 발톱이 덜렁거릴 때
상처는 없지만 발톱이 덜렁거리면서 통증이 유발될 때에는 발톱이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절대로 양말이나 앞이 막힌 운동화를 신지 마세요. 한 겨울이라고 할지라도 슬리퍼를 신어서 해당 부위에 압박이 가해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상처가 있고 피가 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발톱이 저절로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절대로 상태를 보기 위해서 발톱을 들어본다거나 강제로 떼려고 하지 마세요. 혹시 발톱 주변이 붉거나 고름이 생기고 부어 있다면 이미 감염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발톱을 제거해야 하니 빠른 시일 내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을 뺀 후 관리 팁
발톱을 빼고 나면 발톱 아래의 살이 굉장히 연하기 때문에 양말을 신기도 불편합니다. 며칠 간은 병원에서 혹은 집에서 소독과 테이핑을 해 줄 텐데요. 1-2주일 정도가 지나면 대일밴드 정도를 붙이고 생활하시는 것이 새로운 상처 예방에도 좋습니다. 딱 맞는 운동화도 한 달 정도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굳은 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고, 발톱을 내성발톱이 아닌 예쁘게 일자로 자라게 하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발톱이 다 자랄 때까지는 1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손발톱의 영양에 도움이 되는 비오틴과 같은 영양소를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발톱이 자라야 하는 부분에 상처 등이 있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발톱이 위로 자라나면서 해당 부분이 밀려나거나 재생이 되면서 알아서 떨어져 나갑니다. 절대로 일부러 딱지 등을 떼어 내지 마세요.
내성발톱 관리법
추가로 내성발톱 관리법 중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설명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저는 양발 모두 엄지발톱이 내성발톱이었는데 다치면서 오른쪽 발톱을 뺐더니 왼쪽 발만 내성발톱이 되었습니다. 내성발톱을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톱을 바짝 깎지 않는 것이고, 가능하다면 네일숍에서 발톱 관리는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타이트한 구두나 운동화를 신지 않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만 해도 내성발톱이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다만, 심해진 내성발톱이 좋아지는 것까지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발톱을 다치게 되면 발톱의 존재가 평범한 일상을 누리는데 나름의 일조를 하고 있었구나, 이렇게 불편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발톱을 빼고 2달 정도 지나면 걷고 뛰는 일상적 활동들이 모두 가능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위의 글 내용과 같이 잘 관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