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사이다 비니거 (애사비, 사과 식초)가 뭐죠?
애플 사이다 비니거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 ACV)는 사과를 주재료로 만든 음료입니다. 으깬 사과에 효모와 설탕을 추가해 아세트산으로 바꿔 만든 발효 식초인데요. 이 발효 과정에서 사과의 자연 당분이 식초산으로 전환되면서 독특한 맛과 향이 나타납니다. (이 맛과 향은 먹다 보면 익숙해집니다. 아니면, 효과가 좀 보이니 점점 먹을 만한 걸까요.)
아세트산은 건강에도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아래에서 다루겠지만, 일부 브랜드의 애플 사이다 식초 병에 여과하지 않은 찌꺼기 같은 것이 떠 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초에는 장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는 초모(Mother)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초모는 몸의 전체적인 기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6가지 정도의 발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하기도 하였는데요. 김치, 요거트, 콤부차와 같은 발효 식품이 풍부한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의 건강 식단에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애플 사이다 비니거가 포함되면서,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 발효 식초는 정말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아침, 점심, 저녁 중 언제 마시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식사 전이나 식사 후 중 언제 마시는 것이 좋은지 잘 모르고 있습니다. 마시는 시간과 먹는 방법, 그리고 정말 다양한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 언제, 어떻게 마실까요?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식전, 식후 모두 음용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마실 수 있는데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도 함께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1-2숟가락 정도를 컵에 따른 후, 샷으로 깔끔하게 한번에 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초를 마시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 전후로 물 15~30ml에 1-2숟가락를 타서 마실 수 있습니다. 식사 전과 식사 후 각각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마실 때 기대하는 효과가 다를 수 있는데요. 이는 애플 사이다의 효능 부분에서 더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시면서 점차 양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농도를 찾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은 찬물이나 따뜻한 물이나 모두 괜찮습니다.
- 보통 추천하는 방법은 하루에 한 번, 아침 식전에 마시고 하루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속이 예민한 편이라면, 아침을 먹고 나서 한 잔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저녁을 먹고 나서 속이 더부룩하다면 한 잔 더 마셔도 좋습니다.
-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샐러드 소스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이 먹는 음식에 넣어 더 건강한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 효과 있나요?
첫째로, 애플 사이다 비니거가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이유는 바로 '혈당 조절,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에서 애플 사이다 비니거가 혈당 수준을 안정시키고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식사 후에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물에 타서 마시면 혈당이 급속도로 올라가는 것을 방지한다고 하네요. 혈당이 치솟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샐러드와 같은 채소류를 탄수화물, 지방 섭취 전에 먹는 식단이 점차 유명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 식사마다 채소를 챙겨 먹는 것은 학생, 직장인 불문하고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럴 때,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소분해서 가지고 다니거나, 미리 물에 탄 식초를 개인 텀블러에 가지고 다녀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다이어트 (체중 감량) 및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위의 혈당 조절도 사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아침 식사 전에 물에 타서 마시면 식사 후 포만감을 늘려 점심과 저녁에 배가 덜 고프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간식을 많이 줄이게 되었다는 후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설명드린 아세트산은 탄수화물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고, 축전된 지방을 활발하게 연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에 더하여, 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추가로 변비 예방과 숙변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다이어트로 변비에 걸린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위산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속 쓰림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속이 더부룩할 때 마시면 좋은 음료 중 하나입니다.
네번째로, 체내 염증을 줄여 면역력을 강화한다는 것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루에 1-2번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마시면, 자기 관리하는 느낌에 기분이 좋아서 하루를 더 활기차게 생산적으로 살게 됩니다. '갓생'(to live productively) 사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부작용도 있는데요. 식초가 치아에 닿으면 치아 에나멜이 부식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물에 타서 마시고, 물로 입을 한 번 헹군 후 양치를 해 주세요. 또한 처음부터 지나친 농도로 식초를 콸콸 부어서 마시게 되면 맛도 없고 속도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낮은 농도로 물에 타서 마시며 자신에게 맞는 농도를 찾아가 보세요.
애플 사이다 비니거란 무엇인지, 어떻게 마시고 언제 마시는지, 다양한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어떤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섭취해야 하는지도 설명해 드릴게요.